티스토리 뷰

한 매장에서 여러대의 POS를 두고 어느 곳에서나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여러대의 POS를 운용하지만 주문 정보나 판매 현황을 공유하고 싶다. 여러대의 POS에서 판매한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싶고 주기적으로 보고서로 출력하고 싶다. 이런 필요들을 채워주는 POS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동운 POS 입니다. 동운 POS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소스코드를 동운POS 다운로드를 통해서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기능을 수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관리가 어렵다면 (주)동운시스템에 비용을 지불하고 개발 이나 유지보수를 의뢰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동운 POS의 기본 DBMS인 더비(Derby) DBMS를 활용하여 여러 대의 POS 운용하기를 다룰까 합니다.

 

동운 POS의 기본 DBMS는 "Apache Derby Embedded" 버전으로 단일 접속만을 지원하는 버전이기 때문에 다중 접속이나 네트워크를 통한 동시 접속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러 POS가 상품 목록, 재고, 보고서 등을 공유하려면 동시 접속을 지원하는 DBMS를 사용해야 합니다. Derby DBMS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도 동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오라클, SQL Server, MySQL과 같은 별도의 DBMS를 설치하지 않더라도 자바 환경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rby 서버를 가동시킬 컴퓨터에는 JDK(Java Development Kit)와 넷빈즈 IDE를 설치하시기를 추천합니다. Derby 서버 연관 프로그램들이 JDK에 포함되어 배포되고 있고 더비 DBMS에 대한 SQL 질의 및 DB 관리 기능들은 넷빈즈에서 GUI를 통해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빈즈 "Services" 탭에서 Databases>"Java DB"의 컨텍스트 메뉴>Create Database를 선택합니다.

 

동운 POS용 데이터베이스의 이름과 사용자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OK]를 누르면 새롭게 생성한 DB에 대한 네트워크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더비를 콘솔 모드로 동작시키면 옵션으로 가동시킬 호스트 이름을 지정할 수 있지만 지정하지 않으면 "localhost"를 서버 가동을 위한 호스트로 사용하므로 위의 그림과 같이 DB 서비스를 위한 아이피(IP) 주소를"localhost"에 설정하면 해당 아이피 주소 DB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설정을 변경했다면 Java DB"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서버를 Stop/Start 시킵니다.

 

더비 DBMS의 서버가 가동되었으면 동운 POS의 환경 설정>데이터베이스 설정에서 연관 설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로 "Apache Derby Client/Server"를 선택하면 드라이버, 클래스, URL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데 DB 서버와 동운 POS를 같은 컴퓨터에서 실행했다면 URL에 localhost를 사용해도 되지만 다른 컴퓨터라면 DB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Apache Derby Client/Server"의 기본 URL은 "jdbc:derby://localhost:1527/dpos" 인데 맨 끝 항목이 DB 이름이므로 앞서 생성한 DB가 다른 이름이라면 이 부분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DB 생성 시점에 입력한 DB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우측의 [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DBMS 접속이 정상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DB 서버와 접속이 성공하여 위와 같은 메시지를 만나야 합니다. 이 과정은 2번, 3번의 다른 POS를 설치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수행해야 합니다. DB 접속을 성공하면 동운 POS를 재가동시킵니다. 수정한 환경 설정을 적용하려면 항상 POS를 재가동해야 합니다.

 

동운 POS를 재가동시키면 DB는 생성되어 접속은 했지만 POS 구동을 위한 스키마는 생성한 적이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예]를 선택하면 POS 구동을 위한 DB 스키마를 자동생성하면 POS가 구동됩니다.

 

위의 화면은 DB 스키마 생성 이후에 넷빈즈를 통해서 생성한 DB에 접속하여 스키마를 확인한 것입니다. 동운 POS 가동 중에도 동시 접속이 가능하여 위와 같이 가동중에도 DB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Derby Client/Server 환경으로 동작시킨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서버를 가동시킨다음 다른 POS를 추가 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점은 DB 서버를 가동하고 있는 시스템의 방화벽입니다. 방화벽 설정이 더비 DBMS 서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포트가 열렸는지 위의 그림과 같이 확인해야 합니다. 더비 DBMS의 기본 서비스 포트는 TCP 1527이므로 서버에서는 해당 포트로 서비스 중이고 해당 포트가 개방 되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DB 서버 가동, 첫 단말 가동 및 DB 스키마 작성, 네트워크 접근 환경 등이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는 여러 POS를 차례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POS를 설치할 컴퓨터에 동운 POS를 설치한 다음 환경 설정에서 데이터베이스만 설정하면 여러 대의 POS를 구동하는 환경을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추가할 POS의 DB에서 주의할 점은 URL에서 localhost가 아니라 DB서버의 호스트명이나 IP주소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로 "Apache Derby Client/Server"를 선택하고 DB 생성 시점에 입력한 DB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과 [테스트] 버튼으로 DBMS 접속을 확인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DB 설정과 함께 환경설정>일반 탭에서 POS의 이름을 적절하게 입력해 주어서 보고서등에서 어떤 POS에서 판매한 것인지 실적 확인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 설정은 처음으로 설치한 POS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위의 그림은 두 대의 동운 POS에서 각각 판매와 정산을 진행한 다음 "정산 합계표"를 출력한 것입니다. "단말1", "단말2"가 각각 구분되어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POS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