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술자료

동운 dPOS 설치 가이드

동운시스템 2018. 11. 8. 14:19

소프트웨어 설치 

자바 설치 

㈜동운시스템의 DPOS는 Java 환경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실행을 위해서는 Oracle Java Runtime Environment(JRE) 1.7 또는 그 이상의 버전이 필요합니다. 자바는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DPOS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바 실행 환경을 준비해야 하므로 설치 이전에 자바 가상 머신을 설치 했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다운로드 혹은 전달 받은 dPOS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 파일은 dPOS-패키지종류및버전.exe의 형태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가동시키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바 실행 환경을 선택하는 단계로 설치한 자바 경로를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주의할 점은 위의 그림처럼 경로를 자바 환경의 시작 위치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자바 경로 예시로 bin 폴더와 그 아래 java.ex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바 경로를 선택했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POS는 내부적으로 다양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과 함께 GPL 라이선스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라이선스에 동의함으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dPOS의 설치 위치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dPOS는 시스템의 어떠한 레지스트리도 손대지 않으므로 이 단계에서 선택한 폴더의 Uninstall을 실행하거나 폴더를 삭제하는 것으로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위의 그림과 같이 시스템 드라이브의 루트 폴더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보다 손쉽게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설치 종료 이전에 “dPOS 실행하기”를 체크하면 설치 종료와 동시에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dPOS 실행은 바탕화면의 dPOS 바로가기를 통하거나 설치 폴더의 start.bat를 통해서 수행합니다.정상적으로 설치가 종료되면 바탕화면에 dPOS 바로가기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치합니다. 


동운 시스템 dPOS를 처음 실행했을 때는 자바 실행 환경을 가동시키고 데이터베이스를 준비하는과정 때문에 로딩에 시간이 약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데이터베이스가 없는 상태로 아래와 같은 경고 창이 나오는데 이 때 ‘예’ 버튼을 눌러 실행에 필요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dPOS는 MySQL, PostgreSQL, Oracle, HSQLDB 등의 DBMS도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 기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는 Java 기반의 DBMS인 Derby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Derby 데이터베이스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DBMS로 위의 경고창에서 “예”를 선택하면 dPOS 설치 폴더의 database 폴더에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생성합니다.



시스템 설정 

dPOS의 본격적인 사용에 앞서 아래의 사항들을 반드시 검토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용자 매뉴얼을 참조하세요. 

dPOS를 실행시킨 다음에는 제일먼저 환경설정을 진행하세요. 이곳에서 데이터베이스 설정을 비롯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유저 메뉴에서 사용자와 역할을 확인합니다. - 이 부분은 시스템 기본 설정이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한 경우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재고>상품분류에서 상품 또는 제품 분류를 생성합니다. 이 설정은 판매화면에서 버튼 레이아웃으로 나타나며 기본 분류가 있으므로 변경하는 것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재고>상품을 추가합니다. 각 상품별로 바코드를 할당하고 이미지 등을 등록합니다. 

프린터 및 영수증을 설정합니다. 로고나 영수증 양식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OS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주요한 변경이 있을 때나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백업해서 혹시 모를 장애에 대비합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POS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기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등록메뉴 사용법(3)  (0) 2018.11.08
3. 등록메뉴 사용법(2)  (0) 2018.11.08
2. 메뉴 설명 및 등록메뉴 사용법(1)  (0) 2018.11.08
1. 개요 및 프로그램 구성  (0) 2018.11.08
동운 dPOS 소개  (0) 2018.1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