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픈 소스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운 POS가 코드의 안정성을 보강하고 몇가지 기능을 추가하여 동운 POS 1.1로 릴리즈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릴리즈에는 국내 VAN사의 단말기를 통해 결제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국내에 여러 VAN가 있지만 이번 릴리즈를 통해서는 NHN KCP의 보안 모듈이 탑재된 카드 단말기와 나이스(NICE)의 보안 모듈이 탑재된 카드 단말기를 통한 결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운 POS를 통해 현금 결제를 하고 있다면 현금 영수증을 단말기를 통해서 발급할 수 있고 카드 결제를 선택하면 단말기 설정에 따라 서명을 받거나 서명을 생략하여 IC카드를 통해서 신용 카드 결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동운 POS 1.1 NHN KCP 현금영수증 발급하기
  • 동운 POS 1.1 NHN KCP 신용 결제와 취소하기
  •  

    앞서 설명한 NHN KCP의 사용법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위의 글들을 참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동운 POS를 설치한 시스템과 카드 단말기는 시리얼(RS-232)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포스에서 현금영수증을 요청하거나 신용 결제를 요청하면 카드 단말기에서 필요한 작업을 전화선(PSTN)이나 LAN(인터넷)을 통해서 수행하고 그 결과를 POS 시스템으로 돌려주는 구조입니다. 현재 POS 자체에서 직접 영수증을 인쇄하거나 카드를 읽거나 직접 VAN과  연결하여 결제하는 등의 작업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카드 단말기를 통해서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금번 NICE 결제 테스트에 사용한 K-1000입니다. 카드 단말기의 후면으로 "POS"라 적혀있는 포트와 컴퓨터의 시리얼 포트 또는 USB 포트를 연결하면 됩니다. 카드 단말기에서 포스 시스템과 연동하기 위한 몇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POS모드 설정 방법 

    [특수] -> [1234] -> 3) POS연동설정 -> 2) 전용프로그램 -> 신NICE POS 사용 1) 사용 -> BaudRate 설정 -> POS연동시 단말기 프린터사용여부 1) 사용

     

    단말기에서 설정한 속도와 POS측 속도를 동일한 속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세금 및 서명 생략 금액등 기타 설정은 단말기 구입 업체를 통해서 수행하시면 됩니다.

     

    포스에서 NICE 카드 단말기와 연동하려면 "마그네틱 카드 리더기" 항목은 "VANTerminal"로 "지불 게이트웨이"는 "NICE(KR)"로 단말기 직렬 포트와 전송 속도는 실제 시리얼 케이블의 연결 상태 및 단말기에서 설정한 속도와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현금 영수증 발급 과정은 동운 POS 1.1 NHN KCP 현금영수증 발급하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KCP와 마찬가지로 POS에서는 취소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발급했던 현금 영수증을 보고 단말기에서 직접 취소하면 됩니다. 작업이 성공하면 고객용 영수증 1장이 발급됩니다.

    신용카드 결제 및 취소 또한 동운 POS 1.1 NHN KCP 신용 결제와 취소하기 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차이점이라면 NHN KCP 단말기에서는 고객용과 가맹점용 전표 2장을 자동 인쇄 했지만 NICE 단말기의 경우에는 단말기에서 전표 인쇄 여부를 묻고 인쇄하겠다는 버튼을 누를 경우에만 인쇄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환불을 통한 취소의 경우 승인 전표에 있는 승인번호와(승인 번호 길이가 다름) 함께 일자를 입력해야 하는데 YYMMDD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POS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