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술자료

NetBeans 개발 Tips

동운시스템 2018. 11. 12. 16:01

NetBeans는 개발자들을 위해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Ten Time-Savers in NetBeans 라는 제목으로 Oracle Blog에 올라온 NetBeans 개발 Tip 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원문 링크)


1. 약속된 명령어들로 자주 쓰는 코드를 자동 생성

예를 들어 Java에서 메인 메소드를 생성 시 매일 쳐야 했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를 단순히 "psvm" 입력 후 탭키 를 한번 눌러줌으로써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개발 시 조금이라도 개발자들의 수고를 덜어주며, 전체적으로 개발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속된 명령어들은 Tools -> Options -> the Editor -> Code Templates 안에 있고 사용자가 정의해서 넣을 수도 있습니다.

 

 

 

 

2. 주석처리 한번에 하기


주석하고 싶은 죽에 커서를 가져다 놓거나 여러 줄을 드래그 하여 선택 후 Ctrl+Shift+C 키를 누르면 자동 주석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주석을 해제하고 싶으면 다시 Ctrl+Shift+C 키를 누르면 됩니다.

 

3. 변수명 한번에 바꾸기

 

변경하고 싶은 변수명 위에 커서를 올리고 Ctrl+R 키를 누르면 해당 변수명이 지워지면서 수정 가능한 박스 상태로 변경하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변수명을 수정하면 해당 변수를 사용하고 있던 모든 곳의 변수명이 같이 변경되게 됩니다.

 

 

4. 라인 자동 정렬 기능

 

 외부에서 복사한 소스나 자신이 만든 코드일 지라도 들여쓰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라인 및 들여쓰기를 자동으로 정렬 하려면 Alt+Shift+F 키를 누르면 한번에 자동정렬이 이루어집니다.

 

 

 

5. 현재 작업중인 문서의 위치 찾기

 

현재 수정중인 코드 및 문서가 프로젝트 내의 어느 패키지에 있는지 찾기 위해 프로젝트 네비게이션을 스크롤해가며 찾아봤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NetBeans에서는 간단히 Ctrl+Shift+1 을 누르면 바로 현재 작업중인 문서의 패키지가 펼쳐지며 해당 문서에 하이라이트가 되어 찾을 수 있게 됩니다.

 

 

 

6. 펼쳐져 있는 모든 문서를 닫기

 

작업을 하다보면 문서들이 너무 많이 열려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Ctrl+Shift+w 또는 Ctrl+Shift+F4 키를 누르면 현재 열려있던 모든 창들이 닫히며 수정 후 저장되지 않았던 문서가 있다면 저장 후 닫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물어봅니다.

 

 

7. 자동으로 import 생성

 

소스만 복사해 와서 붙인 경우 import 문이 생략된 경우가 많아 소스에 빨간 줄이 많이 쳐지는 현상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이럴 때 NetBeans 에서는 Ctrl+Shift+i 를 눌러 자동으로 import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8. 자동으로 관련 Method를 찾는 기능 및 해설

 

각 클래스에 있는 Method에 대해 모든 내용을 자세하게 외우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해당 메소드의 내용 및 해설을 보고 싶을 때에는 Ctrl+Space 키를 누르면 Java-doc까지 자세한 설명과 관련 메소드들을 NetBeans에서 보여주며 autocomplete기능까지 제공합니다.

 

 

 

 

9. getter, setter 메소드 자동 생성

 

클래스에 멤버변수(클래스 변수)들만 선언해주고 Alt+Insert 키를 누르면 Generate 창이 뜨게 됩니다. 해당 창에서 getter and setter를 선택하면 변수 별로 get, set 메소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0. 파일끼리 비교하여 무엇이 변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교 자동결과 출력

 

상단 메뉴에서 Tools - Diff 를 눌러 비교할 파일을 선택하면 현재 열려 있는 문서와 비교하여 무엇이 변했고 추가/삭제 된 부분이 어느 곳인지 한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NetBeans를 사용하여 개발 속도를 높이는 Tip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NetBeans를 잘 사용하셔서 좀 더 쾌적한 개발환경을 즐기시기를 소망합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POS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기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Beans에서 기존 프로젝트 불러오기  (0) 2018.11.12
NetBeans 프로젝트 만들기  (0) 2018.11.12
NetBeans 소개  (0) 2018.11.12
16. 시스템 메뉴 사용법  (0) 2018.11.09
15. 유틸리티 메뉴 사용법  (0) 2018.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