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술자료

NetBeans 소개

동운시스템 2018. 11. 12. 15:27

NetBeans 소개

 NetBeans는 Eclipse와 함께 Java 개발에 있어 가장 많이 쓰이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로써 1996년 체코 프라하에 있는 카를(Charles) 대학에서 학생들의 Java IDE 프로젝트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그 후 1999년 Java 언어를 만든 Sun Micro Systems에서 NetBeans IDE를 사들여 오픈소스로 공개하였고, 2010년 Oracle에 합병되면서 현재는 Java의 공식 IDE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NetBeans는 Java뿐만 아니라, PHP, CSS, JavaScript, HTML을 비롯한 C/C++, Python, Ruby, Groovy 까지 개발 가능한 통합 IDE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NetBeans의 특징

 NetBeans의 대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ree Open Source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IDE
  2. 다양한 개발 언어 지원
  3. Visual 디버깅
  4. IDE에 통합된 Git/SVN 지원
  5. 기타 PHP 디버깅 지원, 다양한 Java EE (Java PlatForm Enterprise Edition) 지원


위의 5가지 특징 중 실제로 사용해 보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특징은 NetBeans 자체에 Git/SVN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협업을 매우 편하게 해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SVN에 등록된 디렉토리 내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어 진행하면 NetBeans에서 자동으로 해당 SVN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 해당 코드의 History를 살펴보며 어떤 점들이 수정되었는지를 한 눈에 보여줍니다.

 

 

그림. NetBeans 안의 SVN History 비교 기능 -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협업 시에 서로의 코드를 수정하거나 현재 진행상황을 파악하는데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NetBeans 설치하기

 NetBeans를 설치하기 전에 사용자의 PC에 Java 7 이상의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NetBeans는 Java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Java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NetBeans는 NetBeans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8.02 버전이며, Java 8 버전을 지원합니다. J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JDK가 포함된 NetBeans 8.02 버전을 오라클 공식 홈페이지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NetBeans 홈페이지 링크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IDE 번들을 선택해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그림. NetBeans 다운로드 선택화면)

다운로드를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파일이 생겨납니다.

해당 파일을 실행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NetBeans를 설치하면 간단한 설치과정이 끝나고 NetBean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clipse의 경우 압축파일을 푸는 형식이기 때문에 바로가기 및 기본 설정들을 사용자가 지정해주어야 하지만 NetBeans의 경우 설치과정에서 바로가기 생성 및 기본 Java 개발 설정을 알아서 해 주기 때문에 설치 후 바로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지금가지 NetBeans의 간략한 소개 및 설치 방법에 대해 포스팅 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NetBeans에서 개발 시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Tip 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POS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기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Beans 프로젝트 만들기  (0) 2018.11.12
NetBeans 개발 Tips  (0) 2018.11.12
16. 시스템 메뉴 사용법  (0) 2018.11.09
15. 유틸리티 메뉴 사용법  (0) 2018.11.09
14. 관리메뉴 사용법-유지 및 관리(2)  (0) 2018.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