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S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물론 판매관리 기능이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고 POS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할 기능이 바로 "재고관리" 기능일 것입니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많은 POS 프로그램 중 재고관리 기능이 있눈 프로그램들은 많겠지만 대부분이 비싼 사용료나 프로그램 가격을 받는 상용 POS 입니다.

동운시스템의 dPOS는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POS이면서도 상용 POS 못지않은 강력한 재고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동운 dPOS의 재고관리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건별 재고관리 메뉴에서는 하나의 상품에 대해 소량 재고 관리를 담당하는 메뉴입니다. 맥주라는 상품을 클릭하고 형광펜으로 칠해진 수량 입력칸에 수량을 입력한 후 오른쪽 재고 변동 원인을 선택해 준 후 상품 장소를 지정한 뒤 저장을 하면 해당 상품의 재고량이 변하게 됩니다. 

 

수량 입력칸에 50을 입력하였습니다.

 

 

그 후 [재고] 메뉴의 보고서 출력 메뉴 중 현재 재고현황 메뉴를 클릭하여 맥주를 검색하면 방금 전 입력한 값이 현재 재고수량에 반영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량 재고관리 메뉴에서는 소량 입/출고가 아닌 대량의 재고변동이 이루어질 때 좀더 쉽게 재고량을 입력하는 메뉴입니다. 이 곳에서 아까 50개의 수량을 준 맥주의 재고량을 500개 더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 다시 보고서를 출력하면 현재 맥주 재고량에 500개가 추가되어 550개의 재고수량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판매 이후 재고량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판매 메뉴에서 맥주를 몇병(?) 팔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50개의 재고가 있던 맥주의 재고량이 바뀐 것 보이시나요? 이렇게 재고량은 판매량과 연동되어 자동으로 재고관리가 이루어집니다.

 

현재재고(가격/비용 포함) 보고서 메뉴에서는 현재 해당 항목의 총 구입가와 전체를 판해할 시 판매가, 현재 재고수량등을 더욱 자세하게 출력해 줍니다.

 

또한 기간별 재고 변동 현황에서는 해당 상품의 지정한 기간동안의 재고량 변동 현황을 출력해 줍니다.


이처럼 동운 dPOS는 여타 상용 POS 프로그램 못지않은 재고관리 기능과 사용자가 현재 재고량을 파악하기 쉽도록 여러 보고서들을 출력해 줌으로써 매장관리에도 아주 용이한 POS 프로그램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동운시스템의 dPOS를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POS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댓글